1. 두피 맛사지
직립보행을 하는 동물(사람)은 머리 (소갈머리?, 정수리, 탈모가 되는 부분)를 하늘로 향하고 생활하기 때문에 머리위쪽은 머리 뒤통수나 옆쪽에 비해 두피와 두개골이 붙게 되며 얇아진다.
그렇게 되면 두피와 두개골이 붙으면서 토양으로 보면 머리가 자랄 수 없는 땅이 되어 머리가 빠지고 두피에 빛이 나고 점점 호두껍질 처럼 딱딱해진다. 이것은 활화산이 휴화산으로 휴화산이 사화산이 되는 것이다. 사화산이 되면 아무리해도 회복하기가 어렵다. 그래서 다음단계로 가지 않게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뒷머리를 손으로 누르고 두피를 왼쪽 오른쪽 왔다갔다 해보면 두피가 머리위쪽보다 두껍고 물렁하다고 느낄 것이다. 쉽게 생각하면 콘크리트바닥 위에 흙을 다지고 나무를 심는데 시간이 지날 수록 지표가 굳어지고 얇아져 나무가 자라지 못하는 원리와 같다.
2. 두피 맛사지의 효과
1) 탈모 예방은 물론 신장의 기능을 강화해주고 모발에 윤기를 더해준다.
머리카락이 빠지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두피의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기 때문. 머리카락은 모세혈관 틈에 심겨진 화초와 같다. 물이 마르면 화초가 말라 죽듯, 두피의 혈액순환이 제대로 되지 않으면 피 속의 각종 영 양분이 머리카락에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게 된다. 때문에 머리카락이 빠지기 시작하면 먼저 두피의 혈액순환을 촉진시켜야 한다.
2) 비듬을 제거하고 모발의 발육을 촉진하여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두피 마사지는 두피에 가벼운 자극을 주어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고 모발에 윤기를 줄 뿐 아니라 비듬을 제거하고 모발의 발육을 촉진하여 탈모 방지에도 효과적이다. 모발을 건강하고 윤기 있게 간직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두피의 건강이 중요하다. 따라서 정기적이고 지속적인 두피마사지를 통하여 두피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는 것 이 아름다운 모발을 위한 첫걸음이라 할 수 있다.
☆ 두피마사지의 방법
1. 머리 지압점
머리 정수리 부분(백회 百會 : 머리의 혈관이 모이는 급소)을 중심으로 뒤 목 가운데(풍지 風池 : 척추에서 이어지는 급소), 그리고 뒤 목 양쪽 옆의 움푹 들어간 곳(천주 天柱 : 심장에서 머리로 흐르는 혈관을 지압할 수 있는 급소) 이 세 곳을 중점적으로 눌러준다면 효과를 볼 수 있다.
2. 두피 지압법
정상적인 건강한 두피는 주1회, 비듬이 있는 두피는 자주 두피 마사지를 해주면 머리카락에 윤기가 생기면서 탈모도 덜 된다.
(1) 두피를 손가락 끝으로 탄력 있게 집어주며 튕기며 두피 전체를 골고루 마사지 한다.
(2) 손을 오목하게 하여 앞에서 뒤를 향해 가볍게 고루 두드린다.
(3) 마사지는 머리를 감기 전, 빗질한 후에 하면 효과적이다. 또, 마사지를 할 때 지압점을 지그시 눌러주면 더욱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전정 : 백회 앞에서 손가락 한마디 길이
- 백회 : 머리 중앙
- 통천 : 백회에서 손가락 한마디 반위치
- 예풍 : 귀밑
- 천주 : 목 뒤 근육 나온 곳