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 이야기/스토리1

상권분석

행우니* 2006. 7. 30. 16:38
⊙ 상권분석은 왜 필요한가 상권 분석은 창업자가 사전에 사업성이 있는가를 검토하여 입점을 결정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담당한다. 하지만 이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창업 후 경영과정에 상권분석의 중요성이 나타난다. 상권의 특성을 알아야 효과적인 경영이 가능하고 판촉전략이 먹힌다는 것이다. 평수 여하에 관계없이 업종구분 없이 가능한 사전에 상권분석을 해 보는 것이 좋다. 상권분석은 창업을 결정하는 요인이기도 하지만 상권분석을 통해 나타난 지식과 노하우가 향후의 사업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상권 분석이 창업과 경영에 중요한 역할을 담당한다는 뜻이다. ① 상권 분석은 고객을 파악하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한다. ② 상권 분석은 사업의 범위를 결정하는데 도움이 된다. ③ 상권 분석은 사업주의 경영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상권 분석은 창업자가 직접 실시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쉽지 않기 때문에, 상권분석 전문사이트를 이용하거나 전문가에게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하지만 가급적 현장에 참여해서 분석과정을 면밀히 검토해 보는 것이 좋다. 상권 분석은 업종과 그리고 창업자의 사업환경 등에 따라 달라진다. 분석방법이나 대상 역시 이러한 배경을 토대로 한다. 업종의 특성상 모든 분석과정이 필요한 것은 아니지만 불필요한 것도 아니다. 창업이 아니더라도 가급적 상권분석을 하는 연습을 하는 것이 좋다. 성공은 아니더라도 최소한 실패의 위험을 줄일 수 있기 때문이다. 상권분석은 마케팅전략 수립에 큰 역할 상권분석을 함으로써 고객구매성향분석을 통해 주 고객층을 선별하고 이에 따른 마케팅 전략 구축이 가능하다. 상권분석은 비단 점포개설 뿐만 아니라 향후 영업마케팅에 필수자료로 활용해야 한다. 예를 들면 상권분석 결과 여성유동인구가 많고 주 활동시간대가 5-6시이며 20대가 대부분인 상권의 경우 미용실을 창업하고자 한다면 이들의 감각적 취향을 어필하기 위해 젠(Zen)스타일의 인테리어와 마일리지서비스 및 남성헤어디자이너 고용, 파마보다 칼라링 전문화 등의 마케팅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바로 이점이 상권분석이 왜 필요한지를 적절하게 설명해 준다. 또한 상권분석은 수요분석을 통해 나타난 1인당, 혹은 1가구당 소비지출을 산출하여 매출을 추정할 수 있는데, 단순히 매출수준에 따라 출점여부를 판단하는데 그치지 않고 사전에 매출수준을 파악함으로써 투자규모의 변동, 마케팅전략의 수정 등의 대비책을 강구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