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근 소장, 정부지원 미용컨설팅 개선방안(2)
살롱의 컨셉을 명확히 하여 고객의 마음에 이미지를 심자.
김종근(Bsi창업마케팅연구소장)
미용실 현장을 방문하여 컨설팅을 하면서 가장 이슈는 극심한 불황을 극복하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것이었는데 미용업소 마다 워낙 비슷비슷하여 무엇을 특징으로 하여 소비자의 관심을 끌어야 할지해답을 찾기 어려웠다. 그 미용실의 컨셉(Concept)이 무엇이지 알 수 없었기 때문이다. 한결같이 미용실의 타켓고객이 불분명하고 그에 따른 컨셉이 명확하지 않았다.
컨셉을 명확하게 하면 고객, 종업원, 경영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요즈음 소비자는 자신의 개성과 욕구에 적합하지 않는 상품과 서비스를 구매하지 않는다. 그렇기 때문에 컨셉이 두렷해야 소비자가 선택을 할 수 있고 살롱에서는 타겟으로 하는 고객을 유치할 수 있다. 미용사 역시 자신의 개성과 선호도 및 비전에 따라 직장을 선택한다. 그리고 근무하는 경우에도 컨셉이 분명하면 그 미용실의 경영방침과 분위기에 잘 적응하고 따르게 된다. 경영자 자신도 컨셉이 뚜렷해야 비전이나 경영목표 및 방침을 일관되게 제시하고 리더십을 발휘할 수 있는 것이다.
컨셉을 정한다는 것은 우리 미용실이 타켓으로 하는 고객은 누구인지(성별, 연령층, 생활수준, 라이프스타일, 직업, 주거지 등), 아이템은 무엇이고, 경영이념과 방침은 어떻게 할 것인지 등을 명확히 하는 것이다. 미용실을 창업하는 경우 먼저해야할 일은 자신이 선호하는 타켓고객을 세분화하여 선정하는 것이고 그 다음은 그에 따른 아이템과 서비스의 종류를 정하고 상호를 정하여 CIP를 하는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렇게 대체적인 미용실의 컨셉이 정해진 후에 자금의 규모에 따라 적합한 상권범위 설정, 점포선정, 인테리어와 기자재구입, 컨셉에 적합한 종업원 채용 등이 이루어져야 한다.
많은 미용실 창업자들이 먼저 장소를 선택하여 영업장소 계약하고 인테리어에 들어간 후에 상호를 생각하는데 올바르지 못한 방법이다. 상호는 창업하고자 하는 미용업소의 개념이 정해진 후에 가장 먼저 마련해야 한다. 상호는 기업의 이념, 목표, 방침 등을 포괄적으로 나타낸다. 또한 기업의 성격이나 이미지를 간접적으로 표출하기도 한다. 마찬가지로 미용실이 다른 미용실과 구별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을 때 상호는 큰 역할을 한다. 상호는 타업소와 우리 업소를 차별화 하는 상징이다. 따라서 앞으로 미용실 경영은 상표, 또는 브랜드에 의해 차별성을 갖게 된다.
미용실의 컨셉은 성별, 연령, 아이템, 서비스 수준, 기호, 라이프스타일 등에 의해 구분된다.미용실의 컨셉의 예를 들면 남성미용실, 중저가의 대중 미용실, 고가의 고급살롱, 2030미용실, 4050미용실, 실버 미용실, 퍼머전문점, 헤나염색전문점, 특수머리 전문점, 토탈뷰티살롱, 친환경 미용실,엔터테인먼트 살롱 등이다. 이러한 컨셉을 바탕으로 꾸준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함으로써 고객의 마음속에 살롱의 이미지가 자리 잡게 되어 충성고객이 증가하는 것이다.
*경영컨설팅 문의: Bsi창업마케팅연구소 http://cafe.daum.net/bc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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